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도서관이 한다ㅣ이용교육편

안녕하세요?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입니다.

'도서관이 한다'는 도서관이 하고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나씩 소개해 드리는 코너 입니다. 아마 도서관이 이런것도 하고 있었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알아가시면 되니까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도서관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보면서 첫번째 소개 시작합니다. 

도서관에서는 단국인의 학습, 연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자료를 구독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이용하고 있는데요. 혹시 도서관에서 이러한 학술자료를 200% 활용하기 위한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계셨나요?? 도서관이 한다 첫번째 활동은 <이용교육> 입니다. 

도서관에서는 매년 정기 및 수시로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가 직접 교육하기도 하고,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을 하기도 한답니다. 그럼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학술정보 활용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기교육
도서관에서 학기 중 정기적(월별)으로 개설하는 교육으로 원하는 교육만 골라서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정기교육 모습을 한번 살펴볼까요?
위 사진은 지난 학기 중앙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열렸던 IEEE Authorship Seminar의 모습인데요. 싱가포르 Alex Liu Yupeng 매니저가 IEEE 논문 저술 및 투고 방법에 대해 전기전자공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모습입니다. 영어로 강연이 진행됬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네요^^ 2018학년 2학기를 맞이한 9월 현재 어떤 교육들이 개설되어 있을까요?

참고문헌 관리를 위한 RefWorks 이용교육
설문조사 및 통계데이터 수집을 위한 KSDC 이용교육
- JCR과 Web of Science를 통한 SCI급 논문 탐색
- 도서관 이용교육

9월에도 알차게 준비되어 있죠? 상세 일정 확인 및 신청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2. 개별교육
개별교육은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진행되는 교육인데요. 요청 내용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처럼 필요한 교육 내용을 기재하여 신청하시면 되며, 교육시간 및 일자도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담당 사서가 신청 내용을 확인한 뒤 사서가 직접 요청 내용에 따라 맞춤 교육을 진행하거나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논문 작성 및 주제 발표를 위한 자료 검색><논문 작성 도구 활용법><대학원생을 위한 자료 검색법> 등이 있을 수 있겠네요^^ 

3. 수업지원교육

수업지원교육은 도서관 시설 이용, 서비스 및 수업에 필요한 주요 학술DB 등을 안내하는 전반적인 도서관 이용교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기 및 개별교육과 다른 점은 대학/대학원별 수업 담당 교원이 직접 신청한다는 점인데요. 신청을 주시면 담당 사서가 해당 수업시간에 직접 찾아가 교육을 해드린답니다. 
위 그림은 개별교육 신청화면의 한부분을 캡쳐한 것인데요. 도서관 이용교육(수업지원)을 선택하시고 나머지 내용을 기입하시면 신청 완료 됩니다!
개별교육 및 수업지원교육 신청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도서관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사오니 단국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리구요.


" 신청만하시면 언제든지 도서관에서 찾아가겠습니다 "